클라우드/쿠버네티스(Kubernetes)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 시험 후기(2021.07.31 시험)

benjykim 2021. 8. 2. 22:09
반응형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 시험 후기(2021.07.31 시험)

준비 과정 (총 2개월)

6개월 인턴 기간 동안 여러 가지의 미션이 주어지는데 그중 하나가 쿠버네티스 자격증을 따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Udemy 강의(https://www.udemy.com/course/certified-kubernetes-administrator-with-practice-tests/) 를 신청했고 약 2개월 동안 준비했습니다. (참고로 Udemy 강의는 제값 주고 구매하는 거 아닙니다. 회원가입하거나 특정 기간에 크게는 70~80% 할인됩니다. 저는 약 2만 원 초반대에 구매했습니다.)

약 한 달간은 출퇴근하며 인강을 봤습니다. 봐야 할 인강 내용 양이 상당합니다. 1번 다 돌리는 데만 시간이 꽤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나머지 한 달은 문제 풀이에 집중했습니다. Udemy 강의를 신청하면 실습 환경이 주어지는데, 이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각 테스트를 100점 맞을 수 있도록 무한 반복했습니다. 기본적인 강의와 관련된 실습은 전체 2번, 부족한 부분은 3번 반복했고, 강의 후반부에 있는 Mock 테스트 등의 경우엔 약 5번 이상 반복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진짜 토할뻔했습니다.

또한 출퇴근하며 쿠버네티스 공식 문서 내용 및 인터넷에 떠도는 한글로 정리된 설명들을 프린트하여 소설 읽듯이 계속 읽었습니다. (버스, 지하철에서 계속 읽었습니다. 그만큼 간절했습니다!)

공부 팁

사실 처음 쿠버네티스를 접하는 분이시라면 한글로 개념 정리된 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영어 잘하시는 분은 그냥 공식 문서 보세요) 아리수(https://arisu1000.tistory.com/27827) 님이나 조대협님(https://bcho.tistory.com/1256) 의 블로그 등 매우 많은 양질의 블로그들이 존재합니다. 우선 여러 번 읽으며 쿠버네티스 오브젝트와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에 쿠버네티스 공식 홈페이지를 보며 부족한 부분을 채우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한글로 되어있는 문서를 보는 것보다 영어로 된 문서를 보는 것이 추후 시험 볼 때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예전에 쿠버네티스 관련 프로젝트를 했던 터라 조금 수월하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강의를 빨리 돌리고 문제 풀이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습니다. (나름 개념을 다시 짚어주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도움될만한 내용

짚어보고 가야할 내용

  • ETCD 백업 및 복구
  • NetworkPolicy 네임스페이스 기반 파드 선택
  • Sidecar 패턴을 사용하여 로그 저장하기

사실 위의 내용들은 여러 블로그(https://phaesoo.me/blog/cka-test-review/ 등) 에서도 많이들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쿠버네티스 컨텍스트 변경

시험을 볼 때 아래와 같이 컨텍스트 변경을 해야 합니다.

  • $ kubectl config use-context wk8s

시험 보기 전에 이러한 부분이 걱정됐는데, 그냥 화면 왼쪽 상단에 복사-붙여넣기 해서 쓰라고 큼지막하게 안내해 줍니다. 문제 풀기 전에 해당 부분 복사-붙여넣기한 뒤 엔터 누르고 문제 푸시면 됩니다. 꼭 2번씩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이 급해져서 컨텍스트를 바꾸지 않으면 대참사 날 수도 있습니다.

Linux Foundation에서 제공하는 문제 풀기

저는 Udemy에서 제공하는 테스트들만을 풀었습니다. 시험 하루 전날 Linux Foundation 홈페이지를 다시 찬찬히 들여다보니 Linux Foundation에서 제공하는 유사 테스트가 있었습니다. 부랴부랴 풀었는데 난이도가 장난 없습니다.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 것 같습니다.

이 테스트가 유용한 이유는 실제 시험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컨텍스트 변경 등 다양한 것들을 경험해볼 수 있을뿐더러, 시험 보다 조금 더 어려운 문제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꼭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북마크 표시 필수

북마크 표시 무조건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시간 단축됩니다.

시험 후기

두 달 동안 열심히 준비했어서 100점 만점에 90점 정도는 받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77점 받았습니다. 66점이 커트라인인데 너무 다행입니다. 사실 영어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해석을 잘못하는 순간 틀릴 수도 있습니다. 시험 보는 중에 확실한 문제들만 가채점했을 때 67점이 나왔는데 부분 점수가 있는지 10점이 더 올랐습니다.

CKA란 자격증을 꽤나 쉽게 생각했었는데 그렇지 않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3시간이 아닌 2시간 시험이라 살짝 빠듯합니다. 블랙 위도우 영화 보는 중에 합격 소식을 들었네요. 영화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여유 있을 때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사진 첨부하며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