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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용어 정리(3일차)

benjykim 2017. 8. 2.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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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용어 정리(3일차)



1. 모듈(module)

: 하나의 단위로 인식되는 서브루틴과 변수의 집합. 모듈 바깥에 있는 코드는 특별히 허용된 부분만 접근할 수 있다.



2. 무어의 법칙

: 무어의 법칙의 공식적인 버전은 하나의 칩 위에 존재하는 트랜지스터의 수가 2년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프로세서의 속도가 18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무어가 인텔의 창업자였기 때문에 이것은 법칙이라기보다는 하나의 비즈니스 플랜에 더 가깝다.



3. 바운드(bound)

: 특정한 자원에 의해서 제한됨. 즉 I/O 바운드, 메모리-바운드, CPU-바운드



4. 바이너리(binary)

: 부정관사와 함께 언급될 대 a binary는 객체 코드를 의미한다. 부정관사 없이 binary만 사용할 때는 십진수가 아니라 이진수를 의미한다. (오른쪽에서 시작한) 연속 숫자는 10의 배수가 아니라 2의 배수를 나타낸다. 바이너리로 101은 십진수 5를 의미한다. 회로의 상태는 on과 off, 두가지 상태로만 나타내기에 컴퓨터는 대부분 데이터를 2진수로 표시한다.



5. 버퍼(buffer)

: 프로그램이 입력과 출력을 위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세그먼트.



6. 베이지안(Bayesian)

: 통계적 증거를 어떻게 결합하는지 알려주는 '베이즈의 정리'를 이용하는 것.



7. 베이퍼웨어(vaporware)

: 거론되고 있지만, 실용화되지 않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8. 브룩의 가설(Brook's Hypothesis)

: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프로그래머가 하루에 작성할 수 있는 코드의 분량은 일정하다고 생각하는 것.



9. 블럽의 역설(Blub Paradox)

: 자기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언어보다 더 기능이 뛰어난 언어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



10. 블록 구조(block-structured)

: 프로그램이 단순히 명령어의 나열이 아니라 부분적인 하부구조를 갖도록 되어 있는 언어.







*이 포스트는 '해커와 화가'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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