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용어 정리(4일차)
1. 사이클(cycle)
: 기계어 명령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 시간. 클럭 속도가 1GHz인 컴퓨터는 1초에 10억 사이클을
수행한다. 즉, 1초에 10억개의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2. 상향식 프로그래밍(bottom-up programming)
: 초기의 하향식 스타일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래밍 스타일. 일거리를 작은 단위로 쪼개는
대신 필요한 일을 수행하는 '언어'를 만드는 식이다. 두 방법은 서로 결합될 수도 있다.
3. 서브루틴(subroutine)
: 한 덩어리의 독립적인 코드. 프로그램의 특정 시점에서 이 코드 덩어리를 실행하고 싶으면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서브루틴을 실행한 뒤에는 서브루틴을 호출했던 부분으로 돌아가 다음 코드를 실행한다.
4. 선언(declaration)
: 명령어를 정의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요소. 어떤 변수 값은 타입을 정의하는 타입 선언을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다.
5. 성급한 디자인(premature design)
: 프로그램이 해야 할 일을 너무 일찍 정하는 것.
6. 성급한 최적화(premature optimization)
: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전에 성능을 항상하려고 노력하는 것.
7. 수도코드(pseudocode)
: 의사코드라고도 한다.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아니라 종이 위에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언어며 자연어에 가깝다.
8. 소켓(socket)
: 유닉스에서는 프로세스가 네트워크를 통해서 통신할 수 있는 채널을 의미한다.
9. 스캔(scan)
: 문자열을 검사하고 문자열을 토큰 조각으로 나누는 작업.
10. 스크립트 언어(scripting language)
: 프로그램을 커스터마이즈(customize)하는 데 쓰는 언어. 펄이나 파이썬 같은 오픈소스 언어가 스크립트
언어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과는 다른 의미다.
*이 포스트는 '해커와 화가'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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